산청군쪽은 공짜!
합천군쪽은 주차비를 받고 있다
#모산재 #돛대바위# 용마바위 #철쭉축제 #영암사
Hapcheon-gun, Gyeongsangnam-do, South Korea
time : May 5, 2025 7:13 AM
duration : 5h 59m 30s
distance : 12.6 km
total_ascent : 886 m
highest_point : 1139 m
avg_speed : 2.6 km/h
user_id : komgi007711
user_firstname : 홍규
user_lastname : 김
고도 : 1,113m
경남 합천군 황매산 정상에 진분홍빛 철쭉이 만개해 봄의 끝자락을 화려하게 수놓고 있다.(3~5일정도 자나면 만개할듯)
올해도 어김없이 활짝 꽃망울을 터뜨린 철쭉이 산 능선을 따라 흐드러지게 피어올라 상춘객들을 반기고 있다.
지금은 매년 4월 말~ 5월 초에는 철쭉이, 10월에는 목장 철수 후 빈 땅에 조성한 억새가 군집을 이뤄 계절에 따라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합천군과 산청군이 모두 황매산 800m 고지대에 주차장을 잘 만들어 뒀기 때문에 차량으로 꽤 높은 곳까지 갈 수 있어 실질적인 접근 난이도는 낮은 편이다. 산청의 경우 정비는 잘 되어있으나 주차장부터 황매평전까지 올라가야 하다보니 경사가 있다. 반면 합천은 황매평전이 목장으로 운영되던 시절에 개발한 부지를 그대로 쓰고 있어 산청보다 진입이 훨씬 편하다. 경사가 있다는 약점을 고려했는지 산청군에서는 철쭉 자생지 중턱에 황매산성이라는 성문과 약간의 성벽을 세워놨는데 철쭉 개화 시기에는 꽤 볼만한 풍경을 만들어 낸다.
기적길과 철쭉길은 황매산 정상을 지나는 코스가 아니고, 합천8경 중 8경에 해당하는 모산재를 위한 코스이다. 모산재는 삼라만상의 기암괴석으로 형성된 아름다운 바위산의 절경으로 유명한 곳으로서 황포돛대바위, 순결바위 등 멋진 바위들이 즐비하다.
기적길(4.4km, 2시간30분소요)
돛대바위(암벽철계단)→용마바위→무지개터→모산재→부처바위→득도바위→순결바위→영암사지
철쭉길(6.4km, 3시간소요)
매표소→황매산오토캠핑장→철쭉군락지→모산재→가족형휴양단지→매표소